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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첫 KRF 행사 (한국유통포럼) 성료!

1/29일 한국강소기업협회 유통.물류위원회 김인호 위원장 (비즈니스인사이트그룹 부회장/ 前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 대표) 주관으로 협회 상생협력 교육장에서 


기존 KRF포럼회원과 협회 정회원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유통포럼이 진행되었다.


나종호 상임부회장의 인사말, 협회소개에 이어 김인호 위원장의 인사말과 '2024년 백화점 산업 전망'을 주제로 강의가 있었다. 김인호 위원장은 "점포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상위 50개 미만 


백화점은 향후 정리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일본 오사카경제대학교 백인수 교수의 '2024년 일본 유통업계 트렌드'를 주제로 일본에서 온라인 원격강의가 있었고, 이어서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정연승 교수의 


'온라인 플래폼으로 바라본 2024년'을 주제로 한 강의가 계속 됐다. 


백인수 교수는 "일본 유통은 국내보다 해외시장 진출로 크게 성장하는게 특징이다. 유니클로, 세븐일레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경계를 뛰어넘는 신상품들이 히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연승 교수는 "요즈음 유통은 온오프 경계영역이 없어지고, 유통과 제조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체험, 즐거움을 주는 역할이 중요해지고, 온라인은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등 


상호 진출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백화점, 할인마트, 쿠팡 등 온오프 전체 유통시장과 최근의 일본 유통 트렌드까지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다음에는 중소.중견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통, 물류 전략이나 사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허준 책임연구원 netyjoon@kssb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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